본문 바로가기
TIL ( Today I Learned )

210126_TIL

by outwater 2021. 1. 26.

🎄오늘 한 일


✔️ 1.  (Toy Problem) - rockPaperScissors

 

  • 처음 주어진 한시간에는 문제 이해를 제대로 하지 못하였으나,이후 귀납적방법을 통하여 advance 이전 테스트를 통과하도록 구현하였다. Advanced 문제는 재귀함수를 이용하여 약간은 트리와 비슷하게 구현해보고자 하였으나, 큰 어려움이 있었고, reperence 코드 중 재귀를 이용한 반복구조를 생각해두고 풀어볼 수 있었다.

✔️ 2. (Sprint)  N-Queens, N-Rooks
    이번 스프린트는 n개의 퀸(룩)을 nxn 체스판 위에 서로 공격할 수 없도록 두는 경우의 수를 구하는 함수들을 구현하는 것이다. 팀별회의를 통해 top-down 방식으로 전체적으로 문제에 어떻게 접근해야하는 지 전략을 도출하였고,
이후 pair코딩시간에서는 템포를 늦춰서 천천히 사례를 중심으로 이해를 해가면서 문제를 해결해나갔다.
처음에는 페어분이 많이 어려워하셨는데, 1) 그림을 통해 작성하고자 하는 함수의 기능 설명하기  2) 이해한 함수에 대해 수도코드작성하기 3) 수도코드를 보며 실제 코드로 작성해보기 와 같은 3단계로 천천히 진행을 하였더니, 나중에는 자신감을 가지고 함수를 작성해내는 성과를 보여주셨다!
 저번주 페어시간에 네비게이터로서의 역할에 대해 고민이 있었는데, 그 고민의 해결점을 잘 찾은 것 같아 기뻤다.

결과적으로 N-Queens, N-Rooks를 찾기 위해서는 DFS방식을 통해 탐색을 이어나가고, 재귀와 백트래킹을 통해 이를 구현해보는 코드를 작성해보았다.

 

 

'TIL ( Today I Learned )' 카테고리의 다른 글

210201_TIL  (0) 2021.02.02
210127_TIL  (0) 2021.01.28
210121_TIL  (0) 2021.01.22
210120_TIL  (0) 2021.01.21
210119_TIL  (0) 2021.01.20

댓글